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캐시백 신청 대상 신청방법

by heinrich 2024. 3. 13.

제2금융권을 이용하는 소상공인분들께서는 이달 말부터 연 5~7%의 금리를 적용받은 사업자 대출에 대한 이자 환급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18일부터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 약 40만 명을 대상으로 총 3000억 원 규모의 이자 환급 신청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 한 분당 평균 75만 원을 이자로 환급받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캐시백 신청 대상

환급 대상은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그리고 카드사 및 캐피탈에서 연 5% 이상 7% 미만의 금리로 사업자 대출을 이용 중인 개인 사업자와 법인 소기업입니다. 지난 1년간 납입한 이자의 일부를 돌려받게 됩니다. 단, 부동산 임대, 개발, 공급업 및 금융업은 이번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최대 150만원 환급받기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캐시백 신청 대상

신청 절차와 제출해야 할 서류는 차주가 개인 사업자인지, 법인 소기업인지, 또 거래하는 금융기관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 금융기관의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인 관련 정보(13일부터 게시 예정)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 사업자는 금융기관 방문 없이도 신용정보원의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통해 18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서버 다운 등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신청 초기에는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를 적용하여 신청자를 분산할 예정입니다.

 

법인 소기업의 경우, 지원 대상 증빙을 위해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발급받은 유효기간 내의 '중소기업확인서(소기업)' 제출이 필수입니다. 만약 신청 시점에 폐업한 상태라면, 중소기업확인서 대신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이 발급한 확인 공문을 제출하면 됩니다.

 

여러 금융기관과 거래가 있는 차주가 온라인이 아닌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해 신청할 경우, 모든 금융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한 곳만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번 이자 환급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금융기관들은 신용정보원을 통해 차주의 신청 정보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 곳에서의 신청으로 모든 금융기관에 대한 환급이 가능합니다.

 

이자환급 캐시백 신청 이후 진행상황

금융기관은 신청 접수 후 차주가 지난 1년 동안 이자를 전부 납입했는지 확인합니다. 1년치 이자가 납입된 이후 첫 번째로 도래하는 분기 말일로부터 6영업일 이내에 차주 명의의 원리금 자동이체 계좌로 환급금이 입금되며, 차주에게는 이 사실이 문자로 통보됩니다.

 

다만, 신청 시점에 지원대상 계좌 중 하나라도 1년치 이상의 이자 납입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1년치 이자가 모두 납입되는 시점까지 환급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관련 FAQ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은 최대 얼마까지 가능한가요?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은 최대 15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신청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신청대상은 본문에서 자세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소상공인 2금융권 이자 환급 신청방법은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별로 다르므로 본문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당신의 자산을 두 배로 늘리는 비법

👉첫 1억 만들기: 단계별 저축 및 투자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