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nrich의 대학사회 이야기.

 





샤리아르 왕은 포악했다. 도시의 처녀들과 하룻밤을 보낸 다음날 처녀들을 처형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폭군이 처녀를 죽인 이유가 황당하다. 자신이 사랑했던 왕비가 노예와 바람을 피우는 배신을 저질러 여성을 믿지못했기 때문이란다. 여튼, 이 왕의 포악함 때문에 도시의 젊은 여성들은 길 밖으로 나오질 못했고, 신하들은 한숨만 늘어갔다고 한다.



 이때, 한 대신의 딸, 세헤라자데가 왕의 폭정을 그만두게 하겠다며 아버지의 만류를 무릅쓰고 폭군과 결혼을 한다. 세헤라자데는 왕과 하룻밤을 보낼 때마다 재미난 이야기를 한다. 세헤라자데는 결정적인 순간에 이야기를 중단한다. 왕은 다음이야기가 궁금해 세헤라자데를 죽이지 못하고 천 하룻밤 동안 그녀를 살려둔다. 결국 왕은 세헤라자데의 지혜를 인정하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쳐 폭정을 중단한다. 이것이 유명한 ‘천일야화(千一夜話)-아라비안 나이트’의 이야기다.



 이 민담집은 서구사회에서 대중적으로 알려진다. 러시아의 대표적 국민파 작곡가인 림스키-코스사코프는 이 작품에 큰 감명을 받는다. 천일야화의 이야기들을 음악으로 표현했다. 이게 그 유명한 ‘세헤라자데’다. 우리나라에서는 피겨여왕 김연아의 대회 연주곡으로 널리 알려졌다.


 세헤라자데는 흔히 발레곡이나 오페라곡으로 착각하지만 관현악 오케스트라곡이다. 세헤라자데를 표현하는 관현악 반주가 특징인 곡이며, 아라비아의 한 왕궁에 있는 듯한 착각을 준다. 이 곡은 총 네 악장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악장은 바다와 신드바드의 배를 표현한 곡이다. 맨 첫머리에 나오는 관악 파트는 샤리아르 왕을 표현한 곡이다. 이내 하프곡을 동반한 바이올린 솔로가 연주되는데, 이 부분은 세헤라자데를 상징했다. 포악한 샤리아르왕 앞에서 이야기를 시작하는 부분을 표현했다. 

 그리고 신드바드가 항해하는 바다를 상징한 부분이 연주되고, 플루트가 연주된다. 플루트 곡은 신드바드를 상징한 곡이다. 이후 곡은 세헤라자데와 샤리아르 왕, 신드바드의 곡이 조화롭게 섞이면서 진행된다. (동영상 처음 도입부)




 두 번째 악장은 칼렌다 왕자의 이야기를 표현한 곡이다. 세헤라자데의 주제곡으로 시작되며 곧 칼렌다 왕자를 표현하는 바순이 연주된다. 바순의 음색은 짖궂은 사람처럼 들린다. 칼렌다 왕자의 주제를 다른 악기들이 반복하여 연주하면서 점점 격정적으로 흘러간다. 그러다 다시 바순이 연주되면서 장렬하게 마무리 된다. (10분 20초부터)



 세 번째 악장은 젊은 왕자와 젊은 공주를 표현한곡이다. 샤리아르 왕이 세헤라자데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포악한 상태에서 벗어난다. 클라리넷의 독특한 연주와 작은북의 연주가 중간에 나오고 곡은 내내 평온하고 보석처럼 반짝이는 분위기를 유지한다. 그 포악했던 샤리아르 왕이 변하는 과정을 묘사했다. (23분 17초부터)




 네 번째 악장은 바그다드의 축제-바다-난파-종결의 곡이다. 이전 악장들의 여러 부분들이 번갈아 가면서 연주된다. 샤리아르의 주제가 제시되는 듯, 세헤라자데의 주제로 넘어간다. 천일야화의 극적인 마무리를 상징한 곡이다. 1악장의 격정적인 부분이 더욱 강렬하고 긴박하게 연주되다가 짖궂은 칼렌다왕의 장난질이 튀어나온다. 축제현장에서 몇몇 사람들이 철없는 장난을 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다 세헤라자데와 샤리아르왕의 행복한 모습이 등장한다. 포악한 사리아르 왕이 개과천선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이 이야기의 주인공, 세헤라자데가 등장하고 두 사람이 완전한 사랑으로 결합하여 막이 내려간다. (34분 20초부터)


 세헤라자데는 각 캐릭터들을 상징하는 주제의 반복이다. 하지만 곡을 얼마나 이해하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어려운 편에 속한다. 이 곡은 림스키-코르사코프의 뛰어난 상상력으로 ‘천일야화’를 귀로 읽게 만드는 대단한 작품이다. 




이미지 출처> 

첫번째: http://www.thegalleryofheroes.com/wp-content/uploads/2009/09/scheherazade1.png

두번째: http://media.tumblr.com/tumblr_ln77oolZdf1qfkufk.jpg

세번째: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f/f8/The_Sinhalese_Royal_Family_of_King_Devanampiya_Tissa_and_Prince_Uththiya.JPG

네번째: https://s-media-cache-ak0.pinimg.com/236x/97/5a/e0/975ae092b9f21b29fd7b346b5882d6fe.jpg

다섯번째: https://fr.wikipedia.org/wiki/Les_Mille_et_Une_Nuits#/media/File:Frontispiece_of_Burton%27s_Arabian_Nights,_volume_1.png


 

Comment 0